다문화가정에 대해 일반 적인 정의라 하면 우리와 다른 민족,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족을 말한다. 법률을 살펴보면, 법률 제 8937호로 2008년 3월 21일 제정되고, 동년 9월 22일 자로 시행된 ‘다문화가족지원법’의 제 2조(정의)를 보면 다문화 가족에 대해 이와 같이 정의하고 있다.
소득가구이다.
(2) 남편 및 가족의 문제
이주여성에게만 초점이 맞춰져 남편은 가정폭력의 가해자, 어린여성을 선호하는 남성, 경제력을 갖추지 못한 무능력한 존재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남편도 문화적· 언어적 차이를 극복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또한 시부모에 대한 다문화교육이 필요하다.
및 서비스기관
1) 다문화가정 관련 법
■ 다문화가족지원법
[시행 2010. 3.19] [법률 제9932호, 2010. 1.18, 타법개정]
-다문화가족에 관한 주된 법령
다문화가족 구성원이 안정적인 가족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여 다문화가족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통합을 목적으로 한다(「다문화가족지원법」 제1조).
및 교육 과정을 받지 않는다면 이들이 문제가 될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으며 여기에 다문화 교육의 중요성과 그 필요성이 있다.
본 보고서는 다문화가정의정의와 현황을 살펴 본 뒤, 그 문제점과 지금 행해지는 교육의 사례를 통해 다문화가정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고민해 보려고 한다.
문제점들은 사회통합차원에서 다루어져야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결혼이주여성으로 형성된 다문화가정이 겪고 있는 문제점과 정부의 정책을 살펴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정책제언과 그 방향에 대해 모색하고자 한다.
Ⅱ. 이주여성의 개념과 증가배경
1.이주여성의 정의
이주
다문화가정들이 한국 사회에서 예외적인 가정 형태를 가진 극소수의 개인들의 집합이었다. 하지만 현재 다문화가정의 수는 하나의 계층으로 범주화할 수 있을 정도로 비약적으로 증가하였다. 2008년 4월 15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 따르면 통계청 혼인통계를 분석한 결과, 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
새롭게 하고 풍요롭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성숙한 문화적 관점이 많은 부분에서 결여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 장에서는 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다문화가정-를 들어서 논하기로 하자.
다음 한국 보육정책에 대한 현황을 세부적으로 크게 4가지 요인으로 나누어 분석하는데, 각각은 시설, 예산, 보육종사자, 보육전달체계이다. 우리는 그 현황에 기초하여 문제점을 밝힌다. 또한, 국내외의 우수 보육사례를 분석함으로서 점증주의모형에 따라 각 카테고리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겠다.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는 처음에 민주주의의 확산과 다양한 인종의 정체성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국가에서 국민통합을 위한 개념으로서 제시되었다. 버토벡(Steven Vertovec 1996)은 다문화주의가 몇 개의 인접한 소수집단의 단위문화가 주류 사회의 단위 문화를 배경으로 점점이 박혀있는 모자이크가 아
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을 위한 교육
Garber 등(1990), Ingersoll(1988), Lerner 등(1995), Parker(1992), Rief(1993) 등은 ADHD 학생들의 좌절과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교사 자신의 교수 스타일, 교육과정 등을 수정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면서, 학생들이 그들의 주의력 결핍, 충동성, 과잉행동을 극